로낭 부훌렉 (1971~)과 에르완 부훌렉 (1976~)은 프랑스 큄퍼에서 태어나 디자인을 전공한 뒤, 1999년 공동으로 디자인 스튜디오를 설립해 현재까지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프랑스 산업 디자인계를 이끌고 있습니다.
1990년대 말 당시 프랑스 산업 디자인계에서 필립 스탁이 다소 귀족적인 형태와 유머러스한 이미지로 세계인들의 이목을 끌었다면, 로낭 & 에르완 부훌렉은 간결하면서도 실용적이고 섬세한 디자인으로 인기를 얻었습니다.
부훌렉 형제는 그 능력을 인정 받아 파리시 [디자인 대상], 뉴욕 국제 현대 가구박람회 [신인 디자이너상],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최고 작품상], 이탈리아 최고 디자인상인 [황금 콤파스] 등 다수의 디자인상을 받으며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디자이너로 명성을 높였습니다.
Alessi, Cappellini, Kartell, Magis, Vitra, Flos 등 선도적인 디자인 회사들과 협업하며 폭넓은 영역에서 독창성과 완전성을 담은 작품들을 선보이는 부훌렉 형제의 디자인 제품을 루밍에서 만나보세요 :)
June Event Designer of the Month
2022.6.1~6.30 6월 한 달간 Ronan & Erwan Bouroullec 디자인 제품을 구입 시 할인된 가격으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01. Furniture
- 가구 디자인
벨빌 체어 Belleville (Vitra)
벨빌 체어는 파리의 한 유명한 벨빌 지역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 졌으며, 아름다운 아치형 모양과 심플한 디자인으로, 실내외 에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석 시트부터 등받이까지 한 피스로 이루어진 깔끔하고 모던한 디자인을 자랑하는 벨빌 체어는
단독으로 사용하기에도 좋으며, 벨빌 테이블과 함께 두면 세트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프 체어 Rope Chair (Artek)
스테인리스 스틸과 손잡이 부분이 튼튼한 밧줄 만들어진 로프 체어는 앉는 사람에 따라 유동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교한 엔지니어링과 창의적인 표현이 제품의 가치를 더하고 있으며 견고한 튜브와 유연한 로프의 대조를 통해 시각적 재미도 선사합니다.
베지탈 체어 Vegetal Chair (Vitra)
4년을 걸쳐 수많은 연구끝에 만든 의자로서, 곡선형 시트부분과 줄기모양의 다리가 만나
전체적으로 나뭇가지가 유기적으로 겹쳐진 형태의 디자인 입니다.
실내 뿐 아니라 야외에서도 사용 가능하며 최대 3개까지 쌓아 올릴 수 있어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100% 재활용 가능한 폴리아미드 소재로 만들어졌습니다.
로낭 & 에르완 부훌렉 형제의 현대적인 감성이 Artek과 만나 탄생한 Kaari 컬렉션은 장식적인 요소를 배제하고 심플한 아름다움을 강조했습니다. 핀란드어로 '아치'를 의미하는 Kaari는 원목 기둥과 삼각형 모양의 스틸 받침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형태는 알바 알토의 L-leg와 삼각형의 모듈을 재해석하여 현대적인 스타일로 재탄생된 모듈입니다.
알바 알토의 L-leg와 삼각형 모듈이 기반이 되어 다양한 Artek 제품을 구성하고 있듯이, Kaari의 모듈 또한 선반, 테이블 등에 공통으로 적영되어 시리즈를 이루고 있습니다.
부훌렉 형제는 단편적인 제품 디자인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하나의 모듈 시스템을 디자인해 멋진 시리즈를 이루는 Kaari 시리즈로 아이코닉한 제품을 탄생시켰습니다.
02. Accessories
- 소품/오브제
코니쉬 Corniches (Vitra)
부훌렉 형제가 디자인한 코니쉬는 실용적인 선반이자 벽 장식입니다.
현관문 앞에 설치하면 열쇠 선반으로 활용 가능하며, 원하는 모든 작은 소품을 올려두는 받침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크기와 색상으로 제작되어 공간의 분위기에 따라 선택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알기 Algues (Vitra)
알기는 불어로 '해초'를 의미하는데 플라스틱 가지로 형성되어 있는 작은 모듈이 끊임없이 이어지면서 새로운 형태와 크기의 구조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반투명한 가림막으로도 활용할 수 있어 자연의 유기적인 장면을 만들어냅니다.
로아주 L'oiseau (Vitra)
L'oiseau는 프랑스어로 새를 의미하며, 수공예로 만들어진, 이름 그대로 새의 형상을 한 오브제입니다.
단풍나무를 매끈하게 깎아 만든 나무 버전은 어떠한 기능도 가지고 있지 않지만, 보고만 있어도 편안하고 행복해집니다.
Bouroullec 형제는 자연적인 형태와 구조에 영감을 받아 작업해왔으며, L'oiseau도 그중 하나입니다.
데쿠파주 Vases Decoupage (Vitra)
추상적인 형태로 각각 연결할 수 있는 막대와 원통형 화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화병의 모든 요소가 수작업으로 제작되어 화병마다 하나뿐인 독특한 형태와 색상이 매력적입니다.
화병으로 사용하지 않았을 때도 오브제의 역할을 충분히 해 줄 제품입니다.
03. Pattern & Drawing
- 패턴 & 드로잉
리비 Rivi (Artek)
Artek에서 출시된 Rivi 패턴은 자연 속 나뭇가지의 형상을 따라 디자인되었습니다. 섬세한 디테일을 가진 긴 평행선의 독특한 패턴으로, 기능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일상적인 가정용 악세서리를 제안합니다. 파우치, 트레이, 패브릭백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된 Rivi 패턴은 대중의 사랑을 받는 인기 있는 제품입니다.
드로잉 포스터 Drawings (Vitra)
로낭 & 부훌렉 형제는 파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인 갤러리 중 하나인 '크레오 갤러리'에서 프로젝트를 통 드로잉 작업 전시를 선보였습니다.
핸드 드로잉이 주는 느낌이 중요한 디자인 요소 중 하나라고 말하는 이들은 이 전시를 통해 추상적이고 섬세한 작품을 선보였으며, 이 작품들은 Vitra에서 출시한 포스터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러그 Rugs (Nanimarquina)
부훌렉 형제가 디자인한 자연을 연상시키는 패턴과 컬러의 조화가 유니크한 형태로 완성된 러그입니다. 균형과 비율 그리고 불규칙한 것을 핵심요소로 정리한듯 하면서도 복합적으로 구성해 독특한 느낌을 줍니다.
04. Serif TV
- 세리프 TV
로낭 & 에르완 부훌렉 형제는 단순한 TV 이상으로 우리 삶 속에 녹아들어 사용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가구와 같은 TV'를 디자인했습니다.
기존에 인기 있는 TV들을 보았을 때, 넓고 럭셔리한 공간에 어울릴 것 같은 느낌을 받았던 형제는 파리의 전형적인 좁은 아파트처럼 작은 공간에 놓아도 자연스럽게 어울리는 TV가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떠올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차라리 두껍더라도 일반적인 라이프스타일 환경에 어울리는 TV를 디자인하고자 했습니다. 이렇게 탄생한 패셔너블한 Serif TV는 가전제품과 가구(인테리어 오브제)의 경계를 넘나드는 디자인을 선도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는 평가를 받습니다.
Serif TV를 측면에서 보았을 때 알파벳 'I'를 닮은 이 TV 디자인은 영문 세리프체 'I' 끝에 장식적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이르는 용어 '세리프'에서 그 이름을 따왔습니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처럼 부훌렉 형제는 Serif TV 또한 공간과의 상호 작용을 고려하여 디자인했고, 그 결과 거실, 주방, 침실 등 생활 공간 어디에 두어도 환경과 조화를 잘 이루는 제품을 탄생시켰습니다.
특히 탈착 가능한 스탠드를 이용해 어디에든 쉽게 놓을 수 있고 뒷면에는 패브릭 소재를 사용해 어느 방향에서 보아도 아름다운 것이 특징입니다.
"사물은 삶의 아름다움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아름답고 긍정적인 것들로 자신을 둘러쌀 수 있습니다."
로낭 & 에르완은 이제 커리어의 정점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만큼 활발한 활동을 펼치며 전세계의 사람들이 그들의 작품에 열광합니다.
세상에는 수 많은 의자와 꽃병이 있지만 그들은 늘 새로운 시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제품들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작품을 통해 세상에 영항력을 넓히고 있는 로낭 & 에르완 부훌렉 형제.
제품에 철학과 서정성을 담는 그들이 앞으로도 선보일 멋진 디자인 행보를 기대합니다. 6월에는 루밍에서 특별한 혜택과 함께 부훌렉 형제의 제품을 만나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