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켈레 데 루키Michele De Lucchi는 지난 4월까지 소개한 디자이너들과는 달리 기능적인 디자인이 아닌 자유롭고 혁신적인 차원을 추구합니다. 멤피스Memphis 그리고 동시대 에토레 소트사스Ettore Sottsass, 알레산드로 멘디니Alessandro Mendini와 더불어 이탈리아 디자인계를 견인한 아이콘이었음을 상기하면 그의 디자인을 보지 않고도 입지를 짐작하고도 남습니다.
그는 이탈리아 피렌체 건축 학교를 졸업하고 밀라노에서 가구 브랜드 디자이너로 일했습니다. 이때 운명처럼 에토레 소트사스를 만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를 통해 아방가르드 전시 활동을 하는 스튜디오 알키미아Alchimia 일원으로 있는 동안 반동적이고 파격에 가까울 정도로 창의적인 디자인을 선보입니다. 기회가 되면 시네르피카Sinerpica, 신볼라Sinvola 등 당시 그의 디자인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1980년에는 멤피스Memphis에 속하게 됩니다. 멤피스는 에토레 소트사스를 중심으로 한 디자인 그룹으로 밥 딜런Bob Dylan의 노래 Stuck Inside of Mobile with the Memphis Blues Again에서 착안한 이름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그는 리도Lido 소파를 선보여 주목받고 이후 퍼스트First 의자를 내놓아 일정 반열에 오릅니다. 그리고 동시대 이탈리아 디자인 부흥기를 가져온 동료 디자이너들과 함께 아방가르드 디자인의 아이콘이 됩니다.
그가 기하학적이고 강렬한 색상을 동원한 파격적인 디자인만을 선보인 것은 아닙니다. 1980년대 말에는 아르떼미데Artemide 톨로메오Tolomeo로 대두되는 스테디셀러 디자인을 선보였는데요. 지금까지도 꾸준히 박물관 건물을 디자인하거나 전시를 기획하는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약 중입니다. 또, 전통 기술과 장인 정신을 결합한 공방, 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루밍에서는 5월 한 달 동안 미켈레 데 루키 디자인을 집중해 볼 수 있습니다. 이달의 디자이너 할인 혜택을 진행하니 그의 디자인을 소장할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DESIGNER OF THE MONTH
5월 한 달간 Michele De Lucchi 디자인 제품을 최대 15% 할인된 가격으로 만나보세요.
2023. 5. 1 - 5. 31
01. Tolomeo (Artemide)
톨로메오
지안카를로 파시나Giancarlo Fassina는 밀라노에서 건축을 전공하고 조명을 디자인했습니다. 미켈레 데 루키와 함께 협업한 톨로메오는 1987년 선보인 이후 테이블, 플로어 등 다양한 해석을 내놓으며 확장한 제품입니다. 그만큼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디자인으로 혹자는 ‘이탈리아 조명 디자인의 아이콘’이라고도 합니다. 톨로메오는 최대 3개 관절을 자유자재로 꺾어 고정된 자리에서 원하는 대로 조명을 조절할 수 있고 알루미늄 재질로 가벼우면서 내구성이 좋습니다.
크리스탈Kristall 테이블은 1981년 선보인 제품입니다. 파란 금속 다리와 노란색 원형 플라스틱 상판, 흑백 패턴의 육각 기둥 조합이 묘한 구조로 밸런스를 이룬 모습입니다. 테이블이라기엔 오브제에 가깝게 느껴지는데요. 1984년 디자인한 폴라Polar 테이블이나 플라밍고Flamingo 테이블 역시 크리스탈의 연장선에서 생활 가구와 예술 작품을 오가는 디자인입니다.
First Chair (Memphis)
퍼스트 체어
1983년에 디자인한 퍼스트 체어는 그의 여느 결과물과 마찬가지로 대담한 외형입니다. 목재와 금속 조합인 의자는 단순한 원형 스툴에 팔걸이와 백시트까지 많은 동그라미로 이루어졌습니다. 파란 등받이 색상이 방점을 찍는 디자인으로 등받이가 부드러운 고무로 고정되어 있어 움직임에 따라 편하게 몸을 받쳐줍니다.
03. Moka Pulcina (Alessi)
모카 풀치나
알레시의 축적된 디자인 경험에 미켈레 데 루키의 과감한 디자인이 결합한 제품입니다. 건축적 디자인으로 몸통과 다르게 딱 떨어지는 손잡이가 실용적이면서도 시각적으로 단단해 보이는 효과를 발휘합니다. 풀치나는 적절한 순간에 커피 추출을 중단해서 덕분에 풍부한 커피 맛과 향을 만들어 줍니다.